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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인테리어 디자인 이론

인테리어 디자인 원리: 비례 리듬 강조

by _yyeonii_32 2023. 6. 2.

안녕하세요. yyeon입니다.

오늘은 인테리어 디자인 원리 중 비례, 리듬, 강조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볼게요!

 

비례

길이나 면적이 2개 이상 존재할 떼 생기는 것으로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간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쉽게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상대적인 크기를 의미합니다.

 

비례는 실내 공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만약 큰 규모의 공간에 작은 테이블을 놓는다거나, 작은 규모의 공간에 큰 테이블을 놓게 되면 그 가구는 더욱 작게 느껴지거나 매우 크게 느껴지게 됩니다. 이처럼 비율이 잘못 계획된 공간은 실의 크기가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거나 작게 보이며 문, 창문, 가구 등의 요소가 어색하게 배치된 것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실내공간을 계획할 때 실내의 다양한 구성요소들 간의 적절한 비례관계를 생각해야 합니다. 

 

비례의 종류 중 가장 이상적인 비례 혹은 아름다운 비례는 황금비입니다.

이는 고대 그리스인들이 직사각형의 가로와 세로 비율이 1:1.618로 가장 아름다우면서 편하게 느껴지는 비율로 자연물이나 인체의 일부분에서 가장 흔히 발견되는 비례이기 때문에 황금비율이라고 합니다.

 

 

리듬

리듬은 그리스어의 rheo에서 파생한 용어입니다. 이는 청각과 연관되는 음악의 원리로 율동과 관련이 있으나 시각예술에서는 시각적인 움직임에서 비롯됩니다. 만약 시각예술에서 리듬감이 없다면 공간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실내 공간에서 리듬은 공간의 변화와 더불어 흥미를 일크기며 시선을 유도하여 강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내공간에서 리듬감을 주는 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실내 공간 리듬감을 주는 방법

  • 반복
  • 점이
  • 교체

 

반복

 

형태나 색채, 질감 등이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단순한 반복에서 복잡한 구조의 반복까지 다양합니다. 실내공간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반복의 예시로는 벽지, 커튼, 벽면의 그림 등이 있으나 평범한 것을 지나치게 반복하면 공간이 지루하고 흥미를 잃기 쉽습니다. 반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강조하고 싶은 것이나 주요 특징이 되는 형태, 색채 등을 사용해 주면 좋습니다.

 

점진

 

형태나 크기, 색채, 질감 등이 점차적으로 작아지거나 커져서 얻어지는 효과를 뜻합니다. 점진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자연의 질서로 즉, 달, 계절의 변화, 인간이나 나무의 성장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처럼 점진에 의한 리듬감은 사람들의 눈을 부드럽게 만들고 친근감과 질서감을 만들며 변화와 통일에 의한 조화미를 형상하게 됩니다. 

 

점진적 리듬의 사례로는 계단이 가장 대표적으로 집안에서는 식기, 패턴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교체

 

두 개의 서로 다른 요소가 서로 교차하여 반복되는 일련의 교대를 말합니다. 즉, 반복이 응용된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교차의 간격에 따라 강해지거나 약해지기도 합니다.

 

 

강조

강조란 주어진 공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시각적으로 강하게 표현하여 그 부분이 공간의 중심이 되도록 해주는 것을 뜻합니다. 만약 공간에서 시각적 초점이 없다면 사람들은 지루함을 빨리 느끼게 되지만 지나치게 강조한다면 그 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산만한 분위기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실내 디자인에 있어서 시각적 초점을 주는 방법으로는 가장 관심을 끌 수 있는 어떤 하나를 정하고 나머지는 그를 위한 부수적인 역할을 하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강조의 기법

  • 방향과 크기
  • 대비
  • 집중조명 
  • 대칭균형

등등

 

강조는 3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조 : 가장 관심을 끌 수 있는 대상

종속 : 주조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배치된 것

보조 : 풍성한 아름다움을 주기 위해 배치된 것

 

예를 들면,  주조로는 벽난로와 큰 액자를 볼 수 있으며 이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화분을(종속)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보다 풍성한 아름다움을 위해 그 주변으로 소형 액자 등(보조)을 벽에 걸 수 있습니다. 

 

강조는 주조(ex. 벽난로)로 선택한 것이 크기가 시선보다 낮을 경우 활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예시로 주조(벽난로) 위에 관심을 끌만한 장식품(그림 액자, 거울 등)을 시선의 높이에 배치시킨 후 주조(벽난로)의 양쪽으로 동일한 거리에 동일한 형태의 장식품(종속)을 대칭이 되도록 배치시켜 줍니다. 마지막으로 주조 주위에 작은 크기의 장식품들(보조)을 대칭균형으로 배치시켜 줍니다.

 

 

 

단, 종속은 어디까지나 종속된 요소로 주조를 능가하지 않는 크기여야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이렇게 인테리어 디자인 원리 6가지를 총 2번의 포스팅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았는데요!

디자인 원리가 어렵다면 어렵지만, 쉽다면 쉬운 원리입니다. 

어렵다면, 실내 공간을 디자인할 때 비례와 강조 이 2가지만 잘 활용하면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실내 인테리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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